치료 후기
모아마당의 치료후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RT중재후기] 일상에서의 적용
RT발달중재는 부모와 아이가 모두 중재에 참여하여, 부모의 일상 중 반응성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아이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향상시키고, 아동의 인지/의사소통/사회-정서 발달을 모두 촉진합니다. 모아상담센터에서는 전문 RT발달중재사가 이런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코칭을 하며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으로 가이드를 해주고 있습니다.
기존에 중재를 받았던 부모님께서 보내주신 후기 입니다.
(눈맞춤이 어렵고 또래관계 어려움, 언어지연 아동을 위한 중재 / 39개월 남아)
위에서 사용된 전략은 거울처럼 그대로 반영해 주고 평행놀이를 하면서 함께 활동하기 입니다.
이전에는 아이가 학습적인 활동에 집중하였지만, 가장 큰 변화는 보호자인 어머니께서 아이가 하는 평행놀이 활동에 관심을 보이며 반응해주면서 아이가 점차 자신의 놀이나 활동에 어머니를 포함시켜주기 시작하였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아이와 엄마는 함께 상호작용하기 시작합니다.
내 아이가 어렵고, 혼자 놀고, 때로는 관심을 보이기 위해 부적응적인 행동 또는 부정적인 행동을 하는 것은 어쩌면 아이가 "나에게 관심을 보여줘" "아빠랑 놀고 싶어" "엄마랑 소통하고 싶어" 라는 신호를 보내는 것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 아이와의 상호작용이 원활하지 않고 내 아이에 대해서 잘 이해가 되지 않을 때, RT발달중재를 통해 아이에 대해서도 이해하게 되고, 부모인 나 자신에 대해서도 되돌아보게 됩니다.